주택연금 예상연금조회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로 접어든 국가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나이가 많을 경우 경제활동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미래에 대한 준비는 반드시 필요할 것 같은데요. 정부에서는 국민연금제도를 시행하여 노후생활을 지원하고 있지만, 금액적으로 부족한 경우가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주택연금을 알아보고 있는데 이는 집을 소유하고 있지만 소득이 부족한 어르신들이 평생 혹은 일정기간 동안 안정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상품이라 볼 수 있습니다. 국가가 보증하기 때문에 안정적이라 볼 수 있고 집을 담보로 맡기고 계속 집에 거주하면서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주택연금 예상연금조회
주택연금의 지급방식에 따라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종신방식 및 확정기간방식, 대출상환방식, 우대방식이라 볼 수 있습니다. 예상 연금은 주택의 공시가격이 기준이 되어 계산된다고 볼 수 있는데 이는 우선적으로 공시가격을 확인하고 다음으로 시가표준액, 시세 또는 감정평가액 순으로 적용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는 예상연금조회 메뉴를 통해 지급방식에 따라 받을 수 있는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해야 하는 내용은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의 생년월일, 배우자 생년월일, 주택 가격 및 구분, 지급방식, 월지급금 지급유형, 지급기간을 선택한 뒤 조회를 하면 됩니다.
가입 조건
주택 소유자 또는 배우자가 대한민국 국민이어야 하며 둘 중 한명이 만 55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부부기준 공시가격 9억 원 이하의 주택을 소유하고 있어야 하는데 다주택자라도 공시가격의 합산이 9억 원 이하이면 가능합니다. 대상 주택을 확인해 보면 일반 주택 및 주거목적 오피스텔이면 가입할 수 있는데 노인복지주택일 경우 확정기간방식은 가입할 수 없음을 참고해 주세요.
거주 요건
주택연금을 가입하려면 해당 주택에서 가입자 또는 배우자가 실제로 거주하고 있어야 합니다. 전세 또는 월세를 주고 있는 경우는 가입할 수 없으며 부부 한 명이 거주하며 주택의 일부를 보증금 없이 월세를 주고 있는 경우는 가입할 수 있습니다.
장점 및 세부내용
주택연금을 진행하는 동안 가입자 및 배우자 모두에게 거주를 보장해 드리며 부부 중 한 분이 돌아가시더라도 연금은 줄지않고 그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에서 연금 지급을 보증하기 때문에 지급중단의 위험이 없으며 나중에 주택을 처분하였을 때 연금수령액이 집값을 초과해도 청구하지 않고 집값이 남을 경우 상속인에게 돌아가게 됩니다.
가입 신청
주택금융공사 홈페지를 통해 PC 또는 휴대폰을 이용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을 하게 되면 공사 직원이 내용을 확인하고 심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신청할 때 공동인증서가 필요하며 개인정보제공 동의 및 설명사항 확인, 신청서 작성 제출로 진행되게 됩니다.
취급 금융기관
주택연금을 다루고 있는 곳은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수협은행, 교보생명, 흥국생명입니다.
함께 읽을만한 좋은 글
- [Online Info] - 내 국민연금 조회 간단하게
- [Online Info] - 평생운세 무료 확인하기
- [Online Info] - 건강검진 병원조회 대상자 찾기
글을 마무리하며
주택연금 예상연금조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