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증여세 자동계산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사람에 의해 재산을 증여받게 되면 이것을 취득한 사람은 증여세를 납부해야 하는데요. 무상으로 받았다는 개념이 들어가기 때문에 초과누진세율이 적용되어 과세표준 금액이 커질수록 세율이 올라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증여세 세율은 10%부터 50%까지 구분되는데 과세표준 구간별로 세율을 적용시켜 계산해야 합니다. 물론 세율을 일괄로 적용하여 누진공제액을 차감하여 계산할 수도 있으며 증여 대상에 따라 공제금액도 달라지기 때문에 자동계산기를 이용하여 결과를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국세청 증여세 자동계산
우선 증여세율을 자세히 살펴보면 과세표준 금액이 1억 원 이하일 경우 10%의 세율을 적용받습니다. 그리고 1억 원을 초과하고 5억 원 이하이면 20%, 5억 원 초과이면서 10억 원 이하면 30%, 10억 원 초과하고 30억 원 이하이면 40%, 30억 원을 초과하면 50%로 적용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증여자에 따라 공제금액이 달라지게 되는데 배우자일 경우 6억 원이며, 직계존속은 5천만 원인데 미성년자일 경우는 2천만 원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직계비속일 경우는 3천만 원, 기타 친족은 5백만 원이 되는데요. 그러면 증여세 자동계산을 해 보기 위해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보겠습니다.
세금 종류별 서비스
사이트 중앙 오른쪽에 보면 세금 모의계산이라는 메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를 선택하여 이동해 주시면 됩니다. 세금과 관련된 다양한 항목이 나와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증여세 자동 계산하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계산 방법은 2가지로 구분되는데 증여받는 재산의 가액을 알고 있다면 간편 계산하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간편 계산 입력
증여세 자동계산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을 해야 하며, 기본적인 내용을 확인해야 합니다. 증여 일자 및 증여자와의 관계, 세대를 건너뛴 증여, 수증자가 미성년자 여부, 증여받는 재산가액을 입력한 뒤 세액 계산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증여세 과세표준 신고 및 자진납부 계산서
결과는 기본세율 적용 증여재산 신고용 서류로 확인됨을 알 수 있는데 증여재산가액 및 재산공제금액, 과세표준, 세율 등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납부해야 할 산출세액을 알아볼 수 있답니다.
같이 읽을만한 좋은 포스트
마무리하며
국세청 증여세 자동계산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과세표준금액이 크다면 증여할 때 발생하는 세금도 고려해야 하는데 합법적으로 절세하는 방법도 있사오니 검토하시어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