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거노인 생활관리사 자격증 및 하는 일, 급여 조건 등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독거노인 생활관리사는 고령화 시대에 맞게 독거노인들의 일상생활을 돕고 이를 관리하는 일을 하는 직업입니다. 독거노인이 자신의 생활환경에서 안정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정부에서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통해 일상생활 유지가 어려운 노인분들을 위해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보장하고, 건강과 기능 유지 및 악화 예방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수행하는 사람들을 생활지원사라고 볼 수 있는데 '독거노인 생활관리사'의 명칭은 '생활지원사'로 통일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독거노인 생활관리사
학력 및 연령, 성별 제한없이 지원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독거노인 생활관리사 자격증을 알아보는 분들도 있지만, 반드시 필요한 것이 아니며 사회복지사 또는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면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수행기관에서 모집을 할 때 지원하면 되는데 근로계약 기간은 1년 단위의 기간제 근로자로 일하게 됩니다.
생활관리사 하는 일
- 응급 안전 알림 서비스: 새로운 장비 설치 및 안전한 상태 유지를 위한 가구 대상의 안전 및 안부 확인, 응급 상황 대응 등을 수행합니다.
- 집단 프로그램 운영 지원: 집단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경우,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여 프로그램 운영에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되도록 합니다.
- 상태 변화 모니터링: 서비스를 이용하는 노인의 상태 변화를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적절한 대처 방안을 수립합니다.
- 이용자 특이사항 보고: 이용자의 사망, 사고 등의 특이 상황 발생 시 즉시 전담 사회 복지사에게 보고하고, 필요한 조치를 수행합니다.
- 사후 관리: 서비스를 종료한 이용자에 대해 안부 확인 및 자원 연계 등의 사후 관리를 수행합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좋은 포스트
- [Online Info] - 노부모부양 특별공급 특별분양 조건 서류 확인해요
- [Online Info] - 근로계약서 미작성 시 벌금 처벌 작성시기 알아봐요
생활관리사 근무시간 및 급여
- 근무시간 : 월~금요일(5시간)
- 급여 : 월 1,254,450원(2023년 기준)
마무리
독거노인 생활관리사를 공유해드렸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