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1년생 국민연금 수령나이 및 조기수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이를 준비하고 있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들도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인간의 평균 수명은 점점 늘고 있지만 일을 할 수 있는 기간은 정해져 있기 때문에 노후생활에 대한 대비는 많은 사람의 관심 대상이라 볼 수 있습니다.
어찌 보면 개인적인 문제일 수도 있지만 노후빈곤문제는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어서 국가에서 나서서 다양한 제도를 통해 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중 국민연금은 노후에 연금으로 평생 받을 수 있는 제도이기 때문에 유용하게 이용되고 있는데요. 이는 모든 국민이 가입대상으로 강제적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1961년생 국민연금 수령나이
회사에 다니는 분들은 월 급여에서 일정 요율을 정산하여 국민연금을 납부하고 있습니다. 국가가 최종적으로 지급을 보장하고 있기 때문에 안전하며, 소득 재분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노령연금 이외에도 유족연금이나 장애연금도 상황에 따라 지급될 수 있으며 물가가 오르게 되면 실질가치가 향상되어 보장해 드리고 있습니다.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의 기본이 되는 것으로 가입자가 나이가 들어 일을 못해 소득이 없을 경우 받을 수 있는 연금입니다. 일반적으로 수령할 수 있는 나이는 60세라고 볼 수 있는데 수급연령이 상향 조정되었기 때문에 1961년생 같은 경우 63세에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조기 노령연금
노령연금은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고 60세 ~ 65세가 되면 평생 동안 수령할 수 있게 되는데요. 그전에 소득이 발생하는 업무에 종사하지 않을 경우 본인이 신청하면 조기에 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일반 연금을 받을 수 있는 나이보다 5년 빨리 받을 수 있다고 보면 되기 때문에 1961년생 같은 경우 58세에 조기노령연금을 수령할 수 있답니다.
신청 방법
국민연금 청구는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수급권자 본인이 해야 하는데 행위능력 제한자는 법정대리인이 신청할 수 있으며, 해외에 체류하는 등의 부득이한 상황에서는 임의 대리인을 내세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전국 국민연금공단 지도 또는 우편, 팩스, 국민연금 홈페이지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같이 읽을만한 추천 문서
- [Online Info] - 민영주택 청약1순위조건 파악하기
- [Online Info] - 개인 신용등급 무료조회 안내
글을 마치며
1961년생 국민연금 수령나이 및 조기수령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국민연금공단 사이트에서는 노령연금 예상 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 모의계산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사오니 필요한 분은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한 정보가 있다면 위의 글을 참고하여 확인해 보세요.